4.1 클럽 Clubs
4.1a 스트로크를 하는 데 허용되는 클럽
(1) 적합한 클럽 - 스트로크를 할 때, 플레이어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클럽을 사용하여야 한다.
- 「장비 규칙」의 요건에 적합한 새 클럽
- 그 클럽의 플레이 성능이 어떤 식으로 변화되었더라도, 「장비 규칙」의 요건에 적합 한 클럽(라운드 동안 클럽이 손상된 경우 - 규칙 4.1a(2) 참조) 그러나 적합한 클럽의 플레이 성능이 그 클럽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에서 마모 되어 변화되었더라도, 그 클럽은 여전히 적합한 클럽이다.
클럽의 ‘플레이 성능’이란 그 클럽이 쓰이는 방법이나 정렬 기능을 보조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부분·부품·속성을 말한다. 이러한 플레이 성능에는 무게 조절용 부품 이라든가 라이, 로프트, 정렬 기능이 있는 부분 및 허용되는 외부 부착물도 포함되지 만,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.
(2) 라운드 동안 손상된 클럽의 사용·수리·교체 - 적합한 클럽이 라운드 동안 또는 규 칙 5.7a에 따라 플레이가 중단된 동안 손상된 경우, 플레이어는 그 클럽을 수리하거 나 다른 클럽으로 교체할 수 있다. 다만 플레이어가 고의로 클럽을 남용하여 손상시 킨 경우는 예외이다.
그러나 그 손상의 내용이나 원인과 관계없이, 그 손상된 클럽은 그 라운드의 남은 부 분을 플레이하는 동안 여전히 적합한 클럽으로 간주된다(그러나 스트로크플레이의 플 레이오프는 새로운 라운드이기 때문에, 플레이오프에서는 적합한 클럽으로 간주되지 않는다).
남은 라운드 동안:
-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그 손상된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할 수도 있고,
- 그 클럽을 수리하거나 다른 클럽으로 교체할 수 있다(규칙 4.1b(4)). 다만 플레이 어가 고의로 클럽을 남용하여 손상시킨 경우는 예외이다.
손상된 클럽을 다른 클럽으로 교체하는 경우, 플레이어는 반드시 규칙 4.1c(1)의 절차 에 따라, 다른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그 손상된 클럽을 플레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.
‘라운드 동안 손상된 경우’는 라운드 동안(규칙 5.7a에 따라 플레이가 중단된 동안 포 함) 다음과 같은 어떤 행위로든 그 클럽의 플레이 성능이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:
- 플레이어에 의한 손상(예-그 클럽으로 스트로크나 연습 스윙을 하거나 그 클럽을 골프백에 넣거나 꺼내다가 손상된 경우, 그 클럽에 기대거나 그 클럽을 떨어뜨리 거나 고의로 남용하여 손상된 경우)
- 다른 사람이나 외부의 영향 또는 자연의 힘에 의한 손상
그러나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그 클럽의 플레이 성능을 고의로 변화시킨 경우, 그 클럽은 ‘라운드 동안 손상된’ 클럽이 아니다. 이 경우에는 규칙 4.1a(3)이 적용된다.
(3) 라운드 동안 클럽의 플레이 성능을 고의로 변화시킨 경우 -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, 자신이 라운드 동안(규칙 5.7a에 따라 플레이가 중단된 동안 포함) 고의로 플레이 성능을 변화시킨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:
- 조정 가능한 부품을 사용하여 그 클럽의 플레이 성능을 변화시키거나 그 클럽을 물 리적으로 변화시킨 경우(규칙 4.1a(2)에 따라 수리가 허용되는 경우는 예외)
- 스트로크에 사용하는 클럽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그 클럽헤드에 어떤 물질을 발 라서 변화시킨 경우(세척용 물질은 예외) 예외 - 조정 가능한 클럽을 원래 위치로 복원시켰거나 허용되지 않는 외부 부착물을 제거한 경우: 페널티는 없으며,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황에서 스트로크를 할 때 그 클럽을 사용할 수 있다:
- 조정 가능한 부품을 사용하여 클럽의 플레이 성능이 변화되었지만, 그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, 그 부품을 원래 위치와 가능한 한 가장 가까운 위치로 다시 조정하여 복원시킨 경우
- 그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, 허용되지 않는 외부 부착물(예-클럽페이스에 붙이는 스티커)을 그 클럽에서 제거한 경우
규칙 4.1a를 위반하여 스트로크를 한 것에 대한 페널티: 실격
- 부적합한 클럽이나 라운드 동안 플레이 성능이 고의로 변화된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하 지는 않고 단지 갖고 있기만 하는 것에 대해서는 본 규칙에 따른 페널티가 없다.
- 그러나 그러한 클럽도 여전히 규칙 4.1b(1)의 클럽 개수의 한도(14개)에 포함된다.
4.1b 클럽 개수의 한도(14개); 라운드 동안 클럽의 공동 사용ㆍ추가ㆍ교체
(1) 클럽 개수의 한도 - 14개
- 플레이어는 14개가 넘는 클럽을 가지고 라운드를 시작해서는 안 되며,
- 라운드 동안 14개가 넘는 클럽을 가지고 있어서도 안 된다.
클럽 개수의 한도에는 플레이어 자신 또는 플레이어를 위하여 다른 누군가가 가지고 있는 모든 클럽이 포함된다. 그러나 플레이어의 라운드가 시작될 때부터 플레이어 또 는 플레이어를 위하여 다른 누군가가 가지고 있는 부러진 클럽의 일부와 클럽에서 분 리된 부분(예-클럽헤드, 샤프트, 그립)은 클럽 개수의 한도에 포함되지 않는다.
14개 미만의 클럽을 가지고 라운드를 시작한 경우,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 동안 클럽 개수가 한도(14개)에 이를 때까지 클럽을 추가할 수 있다(클럽을 추가하는 경우의 제 한사항 - 규칙 4.1b(4) 참조). 플레이어가 클럽을 추가한 것으로 간주되는 시점은 그 추가 클럽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어떤 클럽으로든 다음 스트로크를 하는 시점이다.
플레이어가 14개가 넘는 클럽을 가지고 있어서 본 규칙에 위반된 것을 인지하게 된 경우, 플레이어는 반드시 규칙 4.1c(1)의 절차에 따라,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그 초과된 클럽(들)을 플레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.
- 플레이어가 14개가 넘는 클럽을 가지고 플레이를 시작한 경우, 어떤 클럽(들)을 플레이에서 배제시킬 것인지는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다.
-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클럽 개수의 한도를 초과하여 클럽(들)을 추가한 경우, 그 한도를 초과하여 추가된 클럽(들)은 반드시 플레이에서 배제되어야 한다.
플레이어의 라운드가 시작된 후,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가 두고 간 클럽을 챙긴 경우 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골프백에 어떤 클럽이 잘못 들어가 있는 경 우, 그 클럽은 클럽 개수의 한도(14개)의 목적상 플레이어의 클럽 중 하나로 간주되 지 않는다(그러나 그 클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).
(2) 클럽의 공동 사용 금지 -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클럽은 라운드를 시작할 때 가 지고 있던 클럽 또는 (1)에 허용된 바와 같이 추가된 클럽으로 제한된다:
- 플레이어는 그 코스에서 플레이 중인 누군가가 사용 중인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해 서는 안 된다. 그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어와는 다른 그룹이나 다른 경기에서 플 레이 중인 플레이어라도 그 플레이어가 사용 중인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.
-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하여 본 규칙을 위반한 것을 인 지하게 된 경우, 반드시 규칙 4.1c(1)의 절차에 따라, 다른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그 클럽을 플레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.
규칙 22.5, 23.7 (파트너플레이 방식의 경기에서 파트너들이 14개가 넘지 않는 클 럽을 가진 경우, 클럽의 공동 사용을 허용하는 제한된 예외) 참조
(3) 분실된 클럽의 교체 금지: 플레이어가 14개의 클럽을 가지고 라운드를 시작하였거나 클럽 개수의 한도(14개)까지 클럽을 추가한 후, 라운드 동안 또는 규칙 5.7a에 따라 플레이가 중단된 동안 클럽을 분실한 경우, 플레이어는 다른 클럽으로 그 분실된 클 럽을 교체해서는 안 된다.
(4) 클럽을 추가하거나 교체할 때의 제한사항: 규칙 4.1a(2) 또는 4.1b(1)에 따라 클 럽을 추가하거나 교체하는 경우,
-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켜서는 안 되고(규칙 5.6a 참조),
- 그 코스에서 플레이 중인 다른 플레이어(플레이어와는 다른 그룹이나 다른 경기에 서 플레이 중인 플레이어라도)가 가지고 있거나 누군가가 그 다른 플레이어를 위하 여 가지고 있는 클럽을 추가하거나 빌려서는 안 되며,
- 플레이어나 그 코스에서 플레이 중인 다른 플레이어(플레이어와는 다른 그룹이나 다른 경기에서 플레이 중인 플레이어라도)가 가지고 있거나 누군가가 플레이어나 다른 플레이어를 위하여 가지고 있는 부품으로 클럽을 조립해서도 안 된다.
클럽의 추가나 교체가 허용되지 않을 때 플레이어가 클럽을 추가하거나 교체하여 본 규칙을 위반한 것을 인지하게 된 경우, 플레이어는 반드시 다른 스트로크를 하기 전 에 규칙 4.1c(1)의 절차에 따라 그 클럽을 플레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.
라운드 이전(규칙 4.1c(2))이나 라운드 동안(규칙 4.1c(1)) 플레이에서 배제시킨 후에도 여전히 가지고 있는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한 경우, 플레이어는 규칙 4.1c(1) 에 따라 실격이 된다.
규칙 4.1b의 위반에 대한 페널티: 페널티는 플레이어가 위반을 인지하게 된 시점에 따라 적용된다.
- 홀 플레이 중에 위반을 인지하게 된 경우 - 페널티는 플레이 중인 홀이 끝났을 때 적 용된다. 매치플레이에서, 플레이어는 반드시 그 홀을 끝내고 그 홀의 결과를 매치 스 코어에 반영한 후 페널티를 적용하여 그 매치 스코어를 조정하여야 한다.
- 홀과 홀 사이에서 위반을 인지하게 된 경우 - 페널티는 다음 홀이 아니라 방금 끝난 홀에 적용된다.
매치플레이에서의 페널티 - 라운드 당 최대 두 홀까지 홀을 뺀다.
- 이 페널티는 매치 조정 페널티이며, 홀 패의 페널티와는 다르다.
- 플레이 중인 홀이 끝나거나 직전의 홀이 끝난 후, 매치 스코어는 위반이 일어난 각 홀 당 한 홀씩 라운드 당 최대 두 홀까지 빼는 것으로 조정된다.
- 예를 들면, 15개의 클럽을 가지고 시작한 플레이어가 세 번째 홀을 플레이하던 중 위 반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는데, 그 홀을 이겨서 그 매치에서 세 홀을 이긴 상태가 되었 다. 이 경우, 최대 두 홀의 조정이 적용되므로, 그 플레이어는 그 매치에서 한 홀만 이 긴 상태가 된다.
'골프룰(R&A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규칙4. 플레이어의 장비 하(下) 3/3 (0) | 2023.06.28 |
---|---|
규칙4. 플레이어의 장비 중(中) 2/3 (0) | 2023.06.28 |
규칙3. 경기(후반부)2/2 (0) | 2023.06.28 |
규칙3. 경기(전반부)1/2 (0) | 2023.06.28 |
규칙2 코스 (0) | 2023.06.28 |